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ZOOM #002 시작하기 - PC & MAC

ZOOM #002 시작하기 - PC & MAC



온라인 화상회의 도구인 Zoom은 클라우드 비디오 회의, 온라인 회의 및 그룹 메시징을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진 플랫폼 입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등에서 비디오, 오디오 및 무선 스크린 공유를 할수 있습니다. Windows및 Mac에서 Zoom을 사용하는 기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로그인 및 가입

ZOOM을 활용한 온라인 회의와 미팅을 위해서 로그인하여 회의를 시작하거나 예약하려면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ZOOM은 가입하지 않아도 온라인 회의와 미팅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우측상단의 [무료로 가입하사세요]를 클릭 합니다.


하단의 [Google로 로그인] 또는 [Facebook을 사용하여 로그인]을 선택합니다.




[계정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별도의 가입없이 이와 같이 Google 혹은 Facebook으로 ZOOM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하단에서 사용하는 기기와 운영체제에 맞는 클라이언트 혹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ZOOM회의에 참석은 별로의 절차없이 참여가 가능하지만 회의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보다 안정적인 회의를 위해 전용 클라이언트를 추천합니다.




클라이언트를 실행후 로그인합니다.


ZOOM 클라이언트 (대시 보드)

  1. 새 회의: 새로운 온라인 회의를 시작합니다. [새 회의] 우측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하여 비디오를 사용하거나 즉석 미팅을 위해 PMI(개인 미팅 ID)를 사용합니다. 
*컴퓨터에서 바로 회의를 열거나 카톡, 문자, 이메일 등으로 회의에 참석할수 있는 코드를 만들수 있습니다. 상세내용은 이후에 다루겠습니다.


  1. 참가: 진행 중인 미팅에 참여합니다.
  2. 예약: 앞으로 있을 온라인 회의를 미리 만들수 있습니다. 
  3. 화면공유: 공유 키 또는 미팅 ID를 입력하여 줌 룸에서 화면을 공유합니다.
  4. 시계: 예정된 회의 일정을 보여줍니다. 또한 시계의 배경이미지는 변경가능합니다.  
*사진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서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상태 메시지 및 간편설정 창


  1. 개인 메모 추가: 사용자에게 보여질 메시지로 변경즉시 모든 사용자에게 보여집니다.
*계속 변경 가능 
  1. 설정: 클라이언트에서 변경할 수 있는 세부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상태를[사용 가능],[부재중]또는[방해 금지]로 변경 가능합니다. [방해 금지] 옵션은 시간을 지정할수 있습니다.  
  3. 내 프로필: 개인 프로필을 편집합니다.
  4. 도움말: 도움말 센터를 엽니다. 
*2020년 3월 현재는 한글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1. 업데이트 확인: 현재의 Zoom버전과 최신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2. 세로 보기로 전환: 회의 창을 세로 보기로 전환합니다.
  3. 로그아웃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ZOOM #012 공유화면에서 ‘주석’도구 사용하기

ZOOM #012 공유화면에서 ‘주석’도구 사용하기 ZOOM에서는 화상회의 혹은 교육중에 참여자와 공유하고 있는 화면에 서로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나눌수 있는 주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화이트보드와 유사한 기능입니다. 화면공유와 주석도구  회의 및 교육에서 [공유]버튼을 눌러 워하는 화면을 공유합니다. 주석 도구  *위 이미지는 인터넷 창을 공유) 1 메인 메뉴창에서 [주석 작성]을 선택 2 주석 메뉴가 나타납니다 주석 도구 모음 (화이트 보드 주석도구와 동일) 3 그리기: [그리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스탬프: [스탬프]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추천: [추천]을 클릭하면 [마우스 포인터]와 [화살표]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마우스 포인터] 메뉴는 호스트만 사용가능합니다. 6 형식:을 선택하면 색상과 두께 글꼴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석도구 사용 설정 화면공유중 주석도구의 경우 회의 참석자와 함께 사용이 가능 또는 가능하지 못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석자가 주석도구를 사용시 해당 주석에 어떤 참가자가 작성한 주석인지 표시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지속적인 표시가 아닌 참가자가 작성 시작시 수 초간 나타났다 사라짐  주석의 사용 여부는 홈페이지 설정에서 활성화 시켜주어야 합니다. 홈페이지 www.zoom.us   [로그인] - 좌측 메뉴 [설정] - [회의 기본] 내에서 확인 

ZOOM #010 빠르게 시작하기

ZOOM #010 빠르게 시작하기  회의 진행자를 위한 기본 사항 회의 진행자는 ZOOM클라이언트(PC용) 또는 스마트폰에 ZOOM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합니다. PC에 설치하기 http://miniwons.com/221835466857 스마트폰에 설치하기 http://miniwons.com/221838481568 [새 회의] 우측 화살표를 선택합니다. [내 개인 회의 ID 사용]에 체크 [새 회의] 클릭시 회의실 만들어져요~ 메뉴 하단의 초대를 [클릭]합니다 팝업으로 나타난 [URL복사] 복사를 클릭합니다 카카오 톡 또는 문자 등으로 회의 또는 미팅 참가자에게 전송 메시지를 받은 참가자자는 전달 받은 링크를 클릭하면 회의에 참석하게 됩니다. 추가사항 회의 시작전 사운드 체크하기 http://blog.naver.com/sdplace/221840232702 주의사항 위 내용은 바로 ZOOM을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강의 또는 특정한 소그룹 등을 위해서는 별도의 셋팅이 필요합니다. (블로그내 다른 글 참고) 예)  특정인원만 참석 가능하도록 회의실 설정이 필요  회의자의 개인 회의번호 노출 방지 방 입장을 위한 비밀번호 설정 등

ZOOM #006 클라이언트와 앱에서 비디오 설정

ZOOM #006 클라이언트와 앱에서 비디오 설정 PC와 Mac 클라이언트에서 설정하기 PC 또는 Mac에서 ZOOM 클라이언트 로그인 후 우측 상단 프로필 아래 [설정]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비디오 설정 좌측 [비디오] 탭을 선택후 회의에 맞는 설정을 선택 *[내 모습 수정 필터]를 선택하면 약간의 화면 보정효과가 적용됩니다. 오디오 설정   좌측 [오디오]탭을 선택 후 스피커와 마이크 테스트를 진행 합니다.  1 [스피커 테스트]를 클릭시 사운드가 재생으로 스피커 상태를 확인합니다. 2 [마이크 테스트]를 클릭시 잠시동안 녹음 후 녹음 내용 재생으로 마이크 상태를 확인합니다. 오이고 고급 설정 ZOOM은 온라인 회의와 미팅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노이즈 캔슬링과 같은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기본설정이 자동으로 되어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오디오 설정의 우측 하단 [고급] 클릭 후 사용자 상황에 적합하게 변경 가능